[책]ESG 시대 주목할 책_ ESG 왜, 지금인가?
시민중심 ESG협회 회장 김창준
우리는 왜,지금 ESG를 알아야 할까요?
Environment 환경을 뜻하는 인바이러먼트의 첫 글자 E
Social 사회를 뜻하는 소셜의 첫 글자 S
Governance 거버넌스의 첫 글자 G
전 세계적으로 ESG는 이제 삶의 선택이 아니라 필 수가 되었습니다.
21세기 초반까지 이윤 추구가 목적이었던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을 송두리째 바꾸어버린 ESG는 정부와 기업 중심에서 시민 중심 ESG로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습니다.
과연 다가오는 ESG 라이프 시대는 위기일까요? 아니면 기회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ESG 위기론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역사의 교훈을 돌아볼 때, 준비된 자들은 ESG를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 ESG 라이프를 기회로 만드는 체인지 메이커가 되어보세요!
출판사 서평 (교보문고 제공)
▷인류는 지난 100년간 빠른 성장을 해왔습니다.
의식주, 기술, 과학의 발달로 인간 수명은 100세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먹거리와 편안한 휴식이 있는 주거 등 모든 것은 자연에 기반을 둔 생산물을 바탕으로 발달해 온 것입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자연 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성장하는 만큼 또 다른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남미의 브라질에서 아마존 정글을 벌목하여 목축업을 대형화하면서 우리가 즐겨 먹는 햄버거 패티는 두툼해져도 가격은 많이 오르지 않았지만, 파괴된 정글이 이산화탄소 정화를 할 수 없어 지구는 온난화하고, 이로 인해 기후변화를 일으켜 남극의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해 해발고도 평균 2~3m 높이의 몰디브 같은 나라는 물속으로 잠기는 것입니다.
▷기후 환경 변화의 위험성은 인류의 생존 문제
기후변화의 심각성은 지구촌 곳곳에서 고온화, 해수면 상승, 홍수, 가뭄, 산사태, 한파, 냉해, 식량 생산 저하 등등 이루 표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ESG는 이러한 기후 환경 변화의 위험성을 체감하며 인류의 생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엔에서 논의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렇게 지구를 기후 환경 변화 위기로 몰아가는 원인의 대부분은 인간이 개발한 기술 과학의 후유증입니다.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기업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자원 고갈, 환경파괴, 대기오염, 아동노동, 과로사, 차별 등 부작용을 낳았고 이로 인해 인류의 생존은 위협받고 기업은 오히려 지속되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일반적인 기업경영은 재무구조를 통해 투자자들을 모았습니다.
비재무적인 근로환경의 문제, 복지, 갑질, 독단 등의 개선은 이해관계자에겐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관심 밖이었습니다. 기업들은 비재무적인 부분인 ESG를 적극적으로 행하려 하지 않으려 합니다. 왜냐하면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재무적인 ESG 부분을 해결하지 않으면 인류의 생존에 문제가 발생하여 기업을 지속하기 힘든 세상이 되었습니다.
ESG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에 관한 요소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거버넌스는 기업의 지배구조에서 차츰 사회공동체, 정부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위해 ESG 관리 실천을 얼마나 하는지 개개인들이 ESG 시각으로 기업과 공동체, 지자체, 정부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목차
1부 ESG에 대한 이해
1. ESG란 무엇인가
2. E는 환경
3. S는 사회
4. G는 거버넌스
5. ESG의 배경
6. 코로나19와 ESG
2부 ESG와 SDGs
7. 에스디지(SDGs)란
8. ESG와 SDGs의 차이점
9. ESG와 CSR 및 CSV의 차이점 이해
3부 한국의 기후변화와 ESG 현황
10. 기후변화의 원인
11. 기후변화 현상
12. 우리나라의 기후변화와 대응방안
13. 공공기관의 ESG
14.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
4부 기업과 ESG
15. 한국기업의 ESG 대응
16. 기업이 ʻ비재무정보ʼ공개에 주력
17. ESG 투자의 필요성
18. ESG를 통한 미래, 순환경제
19. ESG의 표준 만들기는 유럽이 주도
20. 그린 워싱을 한 기업의 현실
21. ESG 평가와 정보공개
22. ESG 경영
23. ESG 경영과 디지털 전환(DX)
24. ESG 경영의 사고 전환
25. ESG 경영의 성공을 위해서
5부 소비자와 ESG
26. 소비자의 선택
27. 환경과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착한소비
28.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
29. ʻ기업인ʼ으로서도 ʻ소비자ʼ의 마음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
30. 유럽 소비자에게 퍼져가는 가치소비 키워드
6부 ESG 실천사례
31. 새로운 도전
32. 풀무원 거버넌스 성공사례
3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34. 넓은 시야에서 ESG 활동을 실시하는 ʻ스타벅스ʼ
35. 다양한 중소기업의 ESG 환경 사례
36. ESG 패러다임을 바꾸는 시민중심 ESG의 바람
37. 일상에서 실천하는 소비변화와 ESG
저자소개
△ 한광일
서울대학교 박사수료, 연세대학교 석사
- 현) 글로벌ESG협회 회장, ESG강사협회 회장, 사단법인 국제웃음치료협회 회장, 미국 콘코디아국제대학 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 KBS, MBC, SBS, 세계각국 방송 출연
- 세계예술치유박사위원회 총재
△ 김창준
- 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객원교수, 한림대학교 겸임교수, 시민중심ESG협회회장, 효창종합사회복지관관장
- 전) 보건복지부 장관정책보좌관,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 따뜻한동행 상임이사
△ 장재범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현) (주)가람이엔씨 구조사업부 이사, 한국브레인경영연구소 대표, 아세아ESG경영교육위원회 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 장일상
중원대학교 교육학 박사
- 현)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충북지회장, 충북소비자단체 협의회장, 행복 안전교육원 원장, 글로벌사회융합학회 부회장
대한이혈건강학회회장